주요뉴스
최종편집2020-09-19 08:35 (토) 기사제보 구독신청
[창간인터뷰 3편] 새교육정보신문 김문수 발행인
상태바
[창간인터뷰 3편] 새교육정보신문 김문수 발행인
  • 새교육정보
  • 승인 2019.11.22 04: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교육정보신문이 무엇을 추구하고 왜 시작하게 되었을까요?
새교육정보신문은 창간을 기념하며 김문수 발행인을 통해 직접 창간 목적과 편집 방향을 소개합니다.

(2편에서 계속)
1편 바로 보기 : http://www.newedu.co.kr/news/articleView.html?idxno=559
2편 바로 보기 : http://www.newedu.co.kr/news/articleView.html?idxno=617

 

Q. 스타 기업 분석 코너도 눈에 띕니다. 스타 기업 분석 콘텐츠는 무엇이며, 왜 만드는 것인가요?

치열한 입시 경쟁을 통해 좋은 대학에 입학했다고 해서 그것만으로 인생을 성공했다고 할 수 있는 시대는 지났습니다.

새교육정보신문은 어떤 직업을 가지고 어떻게 살아갈 것이냐는 질문에 집중합니다. 성인이 되면 어떤 식으로든 경제 생활을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좋은 직업의 기준들이 많이 변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새로운 기업들이 새로운 방식으로 돈을 벌고 있기 때문입니다. 새로운 기업의 성장은 기존 기업의 쇠퇴를 의미합니다.
K-beauty 기업 닥터자르트의  이진욱 대표는 최근 에스티로더에 회사를 매각하여 약 1조 원의 현금을 거머쥐었습니다. 요즘 여성 쇼핑 분야에서 돋보이는 기업은 에이블리 입니다. 시리즈 A에서 70억원의 투자를 유치하였습니다. 남성 쇼핑에서는 무신사가 강력합니다. 효성그룹은 최근 무신사와 손잡고 발열내의를 출시하였습니다. 

단순히 대기업이라고 해서 더 안정적일 것이라는 공식은 이미 깨졌습니다.
소프트웨어가 유통을 삼키고 있습니다. 쿠팡이 이마트를 압박하는 것은 오래된 이야기이고, 에이블리, 무신사, 지그재그, 오늘회, 번개장터, 중고나라 등 새로운 주인공들이 떠오르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한국만이 아닙니다. 중국도 알리바바와 징동닷컴 등 대표적인 전자상거래 기업 외에도 큐텐, VIP닷컴, 순잉닷컴 등 새로운 공룡들이 날개를 펴고, 메이퇀-디엔핑은 차량공유 서비스로까지 확장하고 있습니다. 일본은 라인과 야후가 통합하였습니다.

새교육정보신문은 고속 성장하는 직업과 기업들에 주목하고 그들의 성장에 집중합니다.

새로운 직업과 기업의 성장으로 인해 벌어질 산업과 사회의 변화를 예측해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새교육정보신문의 [스타 기업 분석] 코너를 통해 많은 학생들이 최신화된 진로 정보를 파악하고 한 번 뿐인 자신의 인생을 보다 소중히 준비하기를 소망합니다.

 

Q. 새교육정보신문의 취재 정보는 어떻게 획득하나요? 

미디어의 취재 방식과 정보 획득 방식도 많이 바뀌고 있습니다.

지금은 정보 홍수의 시대입니다.

검색을 잘 하면 더 좋은 정보를 얻을 수 있는데, 획득하는 정보보다 매 순간 새로 만들어지고 있는 정보가 훨씬 많습니다.

즉 하루 종일 인터넷을 들여다봐도 매 순간 더 많은 정보가 만들어지고 있는 시대입니다.

새교육정보신문은 최신의 정보를 잘 골라서 전해드리는 큐레이션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큐레이션에서 중요한 것은 어떠한 관점으로 정보를 담을 것이냐는 것입니다.

새교육정보신문은 학생과 학부모의 관점에 집중합니다.

대부분의 교육 뉴스는 공급자의 관점에서 쓰여지고 있습니다. 어느 정치인이 어떤 발언을 했고, 기존 제도의 한계가 무엇이며, 새롭게 개편될 교육제도에 대한 논쟁을 중계하는 뉴스들이 많습니다.

그렇지만 정작 중요한 것은 학생과 학부모, 시민과 교육의 소비자입니다.

그 분들의 관점에서는 내 자녀의 문제, 내 가족의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새교육정보신문은 학생과 학부모의 관점에서 가장 필요한 교육 정보들을 모아서 전달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4편에 계속)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