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최종편집2021-01-20 18:21 (수) 기사제보 구독신청
KAIST 이재규 명예교수, 세계정보시스템학회 리오상 수상
상태바
KAIST 이재규 명예교수, 세계정보시스템학회 리오상 수상
  • 새교육정보
  • 승인 2020.12.14 1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AIST 경영대학 이재규 명예교수© 뉴스1

(대전=뉴스1) 심영석 기자 = KAIST 경영대학은 이재규 명예교수가 세계정보시스템학회(AIS)의 2020년 리오상(LEO Award)의 수상자로 선정됐다고 14일 밝혔습니다.

이재규 명예교수는 1999년 리오상이 제정된 후 첫 한국인 수상자입니다.

AIS는 세계 100여개국에서 5000여명의 정보시스템 연구자가 참가하는 정보시스템 및 경영정보학 분야 최대 학술단체입니다.

AIS는 1999년부터 세계 최초 컴퓨터 상용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The Lyons Electronic Office의 이름을 딴 리오상을 수여하고 있습니다.

리오상은 정보시스템 분야에서 평생의 업적이 세계적 영향을 미친 뛰어난 학자에게 수여하는 상으로 정보시스템학계에서 최고의 영예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이재규 명예교수는 사이버 범죄와 테러의 원인을 사전 제거하는 예방보안의 패러다임을 가진 ‘밝은 인터넷 (Bright Internet)’ 비전을 주창하며, 예방보안과 프라이버시를 병행할 수 있는 미래 인터넷을 연구 개발하고 있습니다.

AIS는 이재규 명예교수의 이런 업적을 높이 평가해 올해 리오상 수상자로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재규 명예교수는 KAIST에서 1985년부터 31년간 교수 및 석좌교수로 근무하며 KAIST 경영대학장 및 테크노경영대학원장을 역임했습니다.

정년퇴임 후 중국 시안교통대학 특훈 교수로 ‘밝은 인터넷’을 산학협력으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특히, 해외에서 발송된 사이버 범죄가 85%인 상황을 감안해 해외 사이버 범죄 원인을 예방할 수 있는 한∙중 공동 연구계획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이재규 명예교수는 “앞으로도 정보미디어 시스템 연구 발전에 기여하겠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습니다.


새교육정보신문 기사 제보는 media@newedu.co.kr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