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최종편집2020-12-04 18:09 (금) 기사제보 구독신청
코로나시대 '초등생 돌봄'은 어떻게?…'서울연구원' 유튜브서 만나요
상태바
코로나시대 '초등생 돌봄'은 어떻게?…'서울연구원' 유튜브서 만나요
  • 새교육정보
  • 승인 2020.11.11 1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 포스터(서울시제공)© 뉴스1

(서울=뉴스1) 김진희 기자 = 서울연구원(원장 서왕진)은 12일 2020년 상반기 '작은연구 좋은서울' 지원 사업 결과발표회를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작은연구 좋은서울'은 2012년부터 시민에게 직접 생활 속 문제를 연구할 기회를 제공해 생활 밀착형 정책 발굴을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6개월간 시민 연구자와 서울연구원의 해당 분야 연구진이 논의하고 수행한 작지만 의미 있는 11개 연구사업(과제 9개, 모임 2개)의 결과를 공유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정책을 제안하는 자리입니다.

2020년 상반기 기획주제인 '코로나19가 바꾸는 시민의 일상'과 관련해 '코로나19 위기 상황에서 초등생을 둔 가정의 돌봄과 교육 부담 완화 방안', '일상의 마음 돌봄을 위한 공적 심리상담 지원 체계 제안'에 대한 연구 결과가 발표됩니다.

'코로나19 위기 상황에서의 가정 내 돌봄과 교육 부담 완화를 위한 탐색적 연구–초등생을 둔 가정을 중심으로' 연구는 학교 기능의 축소와 변화로 인한 가정 내 어려움을 진단하고 문제해결 방안을 모색합니다.

감염병 상황에서도 등교 일을 보장할 수 있게 학교 공간 구조 시스템 변화, 아이들의 사회적 교류가 가능하도록 도보로 접근 가능한 오픈스페이스 확보(학교 운동장 활용), 코로나19 확산으로 중단된 방과후, 공공 프로그램 화상 강의 지속, 위기 상황에 작동할 수 있는 아이 돌봄 품앗이 모임, 이웃 공동체 등을 제안합니다.

'일상의 마음 돌봄을 위한 공적 심리상담 지원 체계 제안'에서는 사회적 거리두기와 비대면이 시민의 정신 건강에 미친 영향, 심리적 회복을 위해 이뤄지는 공적 지원 등을 알아봅니다.

자유주제 연구과제에서는 취업 준비에 매몰된 대학생들의 문제를 살펴보고 사회적 거리두기가 65세 이상 노인에게 미치는 다양한 영향 탐색 등 다양한 영역의 연구 결과가 발표됩니다.

연구모임 부분에서는 '도시탐방프로젝트', '판데믹 도시기록: 서울의 일상과 오픈 스페이스 탐독' 등이 지난 6개월간 모임 활동 내용을 발표합니다.

이날 발표회는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참석인원을 최소화하고 유튜브를 통해 실시간 중계합니다. 서울연구원 유튜브, 서울연구원 누리집을 통해 누구나 발표 현장을 함께 할 수 있습니다.

서왕진 서울연구원장은 "코로나19라는 감염병으로 우리 삶의 많은 부분이 급격하게 바뀌었다"며 "시민만이 할 수 있는 생활 속 깊이 있는 연구의 진가를 다시 한번 느낄 수 있는 기회"라고 말했습니다.


새교육정보신문 기사 제보는 media@newedu.co.kr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