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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대면 사회 대비한 '디지털 뉴딜' 앞당긴다…성장 전략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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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대면 사회 대비한 '디지털 뉴딜' 앞당긴다…성장 전략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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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승인 2020.09.24 18: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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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뉴스1) 박정환 문화전문기자 = 정부가 코로나19 대유행에서 경제 위기를 극복하는 '한국판 뉴딜'의 한 축인 디지털 뉴딜을 실현하기 위해 '디지털 뉴딜 문화콘텐츠산업 성장 전략'(이하 성장 전략)을 발표했습니다.

정부는 콘텐츠 창·제작자, 관련 기업 및 지원기관 관계자 2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디지털 뉴딜 문화콘텐츠산업 전략 보고회를 24일 경기 김포시 캠프원에서 개최했습니다.

이번 성장전략은 정부가 작년 9월에 발표한 '콘텐츠산업 3대 혁신전략'의 과제에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위기 극복을 위한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의 정책 방향과 과제들을 반영했습니다.

이에 비대면 환경을 대비해 온라인 공연 제작·유통·이용 기반을 확충하고 차세대 실감형·지능형 콘텐츠 시장 개척하면서 콘텐츠 지식재산(IP)의 경쟁력을 높이는 방안을 담았습니다.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실감콘텐츠는 비대면 산업 육성의 핵심 토대인 만큼 민관이 함께하는 디지털 뉴딜의 성공적 추진을 통해 콘텐츠산업 대전환의 시대를 선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콘텐츠산업은 중소·벤처기업의 성장과 세계 진출이 기대되는 분야"라며 "삼성·네이버에 이은 3세대 혁신 기업이 비대면 분야에서 나올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 함께 중소기업·소상공인 지원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콘텐츠산업이 첨단 기술과 창의성이 결합해 다양하고 차별화된 새로운 콘텐츠가 만들어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코로나19를 새로운 도약의 기회로 활용해 전 세계인들의 일상에 대한민국 콘텐츠가 스며들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 함께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디지털 뉴딜 문화콘텐츠산업 전략© 뉴스1

 

 

◇ 비대면 환경의 온라인 공연 제작·유통·이용 기반 확충

정부는 비대면 전환 상황에 콘텐츠 업계가 빠르게 대응하고, 콘텐츠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관련 기반(인프라)과 콘텐츠 제작 지원, 제도 개선 등을 추진합니다.

첫째, 대규모 공연콘텐츠 중계 및 전송, 실감기술 접목, 쌍방향 소통, 저작권 보호 등 비대면 공연에 적합한 시설과 장비 등을 갖춘 온라인 전용 케이팝 공연장을 조성하고, 시범적으로 자본과 기술이 부족한 중소기획사의 온라인 공연 제작을 지원합니다.

둘째, 올해 처음 조성된 콘텐츠 모험투자펀드를 815억원에서 1500억원으로 확대하고, 인공지능·가상현실·가상영상체 특성화 기술 등 분야별 신기술 개발과 적용을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셋째,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특화 콘텐츠 제작 지원 사업을 신설하고 짧은 형식(쇼트폼) 등 뉴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제작 지원을 확대합니다. '영상콘텐츠 전문펀드'도 460억원 규모로 조성할 계획입니다.

넷째, 디지털 환경변화에 따라 저작권 제도를 정비하고, 온라인 저작권 보호도 강화합니다.

 

 

 

 

© 뉴스1

 

 

◇ 차세대 실감형·지능형 콘텐츠 시장 개척

정부는 콘텐츠와 데이터, 인공지능, 가상·증강현실 등 기술의 결합을 통해 차세대 고부가가치 콘텐츠를 육성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첫째, 영화·게임·웹툰 등 콘텐츠 배경 장소에서 활성화되는 위치기반 실감 콘텐츠, 인공지능 활용 콘텐츠 제작을 지원한다. 제조·의료 등 핵심산업에 가상현실(VR)·증강현실(AR)·혼합현실(MR)을 적용하는 '확장현실(XR) 융합프로젝트'를 추진합니다.

둘째, 게임산업은 온라인게임 위주의 시장에서 분야와 기능 등 저변을 확대, 미래 게임시장의 경쟁력을 확보해 나갑니다.

셋째, 영화 거대자료(빅데이터) 플랫폼과 영상콘텐츠 원천자료 데이터를 구축하고, 웹툰·애니메이션의 자료 전산화(아카이빙)를 지원합니다. 또한 문화유산도 신기술을 토대로 향유하고 보존하는 등 관리체계를 강화해 나갈 예정입니다.

 

 

 

 

디지털 뉴딜 문화콘텐츠산업 전략© 뉴스1

 

 

◇ 콘텐츠 지식재산(IP)의 세계시장 경쟁력 강화 지원

2020년 상반기 저작권 무역수지가 역대 최고 흑자인 약 1조2000억원을 달성하는 등 전 세계로 확산되고 있는 콘텐츠와 연관 산업의 동반성장을 위해 콘텐츠 지식재산 융·복합과 확산 등을 지원합니다.

첫째, 웹툰·이야기 등 콘텐츠 지식재산(IP)이 핵심 원천 콘텐츠가 되어 콘텐츠 시장의 확장과 수익 창출로 이어질 수 있도록 다양한 소재의 우수 콘텐츠 지식재산(IP)의 개발과 사업화를 지원합니다.

둘째, '온(溫):한류축제', '디지털 케이콘(K-CON)' 등 온라인 한류 종합축제를 개최해 전 세계 한류팬들에게 한류 콘텐츠의 체험 기회 제공과 연계상품 마케팅을 지원합니다.

셋째, 위기에 처한 콘텐츠 생태계를 복원하고, 코로나19 피해 기업의 재기를 지원하기 위해, 2021년에 350억원 규모의 '코로나19 피해지원 펀드'를 조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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