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최종편집2020-12-04 18:09 (금) 기사제보 구독신청
[특집] 2020 국가브랜드 대상, 세계지식포럼서 발표
상태바
[특집] 2020 국가브랜드 대상, 세계지식포럼서 발표
  • 권진경 기자
  • 승인 2020.09.17 10:44
  • 댓글 5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0 국가브랜드 컨퍼런스 주최측과 수상자
2020 국가브랜드 컨퍼런스 주최측과 수상자

사단법인 국가브랜드진흥원(이사장 조동성)과 매일경제가 주최하는 '2020 국가브랜드 컨퍼런스'가 오늘 9월 16일 오후 17시에 서울 중구 장충 아레나에서 성황리에 진행되었습니다. 올해 국가브랜드 컨퍼런스는 2020 세계지식포럼(World Knowledge Forum)의 무대에서 개최되었습니다. 진행은 언택트 시대에 맞게 온오프라인에서 동시에 하이브리드 방식이 채택되었습니다. 시상식의 수상자로는 강태선 (주)비와이엔블랙야크 회장, 신상철 이원다이애그노믹스 대표, 백영재 한국필립모리스 대표, 이지은 한국마이크로소프트 대표이사가 오프라인으로, 손흥민 선수, 조성진 피아니스트 등이 온라인으로 참석했습니다. 국가브랜드대상 시상 후에는 국가브랜드 가치 평가 보고서도 함께 발표되었습니다. 

2015 국가브랜드 컨퍼런스 ‘국가브랜드대상’ 수상자 김연아 선수의 축사
2015 국가브랜드 컨퍼런스 ‘국가브랜드대상’ 수상자 김연아 선수의 축사

2020년 국가브랜드대상의 부문별 수상자는 아래와 같습니다.

▶ 스포츠 : 손흥민

▶ 예술 : 조성진

▶ 문화 : (주)에스엠엔터테인먼트

▶ 기업 : 미래에셋대우(주), (주)비와이엔블랙야크, 이원다이애그노믹스(주)

▶ 글로벌기업 : 한국필립모리스(주), 한국마이크로소프트(유), 한국맥도날드유한회사

국가브랜드 컨퍼런스는 국제사회에서 국가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통하여 국가의 위상을 높이고 대내적으로 국민 결속력 증대, 사회통합 및 갈등해소 등의 긍정적 효과를 창출하는 행사입니다.

본 행사는 2002년부터 국가브랜드라는 개념을 정립하고 국가브랜드 컨퍼런스를 개최해왔습니다.

 

국가브랜드(Nation Brand)란

국가브랜드는 사람들로 하여금 특정 국가 또는 특정 국가의 집단, 제품, 서비스를 식별하고 다른 국가와 구별하도록 의도된 이름, 용어, 기호, 심벌, 디자인을 뜻합니다. 또는 이것들의 조합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국가브랜드는 단일 기업이나 제품 브랜드와는 달리 한 국가의 이미지, 신뢰도, 호의도 등 모든 것을 대변하는 종합적 가치를 지니며, 경제, 사회, 정치, 문화 등 다양한 측면에서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국가경쟁력 향상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나아가 국가의 위상을 높이는 데까지 기여합니다.

 

국가브랜드 가치 평가란

국가브랜드 가치 평가는 한 국가의 개별 제품, 기업 브랜드를 넘어서 국가의 가치를 종합적으로 반영하여 평가하는 연구입니다. 특히 물질적인 가치와 심리적인 가치, 계량적인 가치와 비계량적인 가치, 또 경제적인 가치와 비경제적인 가치를 모두 균형 있게 고려함으로써 가능한 다수의 국가를 대상으로 하여 공정하게 평가합니다. 

 

국가브랜드진흥원, 국가경쟁력 제고를 위해 노력해오다

사단법인 국가브랜드진흥원은 2013년 11월 27일, 문화체육관광부의 설립허가를 받아 설립된 민간연구기관으로, 국가브랜드와 관련한 연구, 컨설팅 및 교육 사업을 기획하고 실천하고 있습니다. 국가브랜드진흥원은 대한민국 국가브랜드를 진흥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하며, 구체적으로 국가브랜드 가치 제고를 위한 실천적 대안을 연구하고 대한민국의 기업, 단체, 개인을 교육하고 자문하는데 그 설립 목적이 있습니다.

포스트 코로나(Post COVID-19), 포스트 팬데믹(Post-Pandemic) - 국가브랜드를 재정의하다

지금까지의 국가브랜드는 National Brand 또는 Country Brand의 의미를 지닌 개념에 지나지 않습니다. 그래서 각 나라를 대표하는 브랜드나 기업, 제품이 그 국가의 이미지까지 대표하곤 합니다. 하지만 국가 이미지, 제품의 마케팅, 국제 정치 등 다각도에서 논의되는 국가 브랜드(Nation Brand)에 대한 총체적인 개념은 부재한 상태입니다.

특히 포스트 팬데믹 시대의 국가, 기업, 제품은 팬데믹 이전의 시대와는 차원이 다른 가치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국가브랜드 역시 각 국가가 가지는 다양한 가치를 반영하여 평가해야 합니다. 즉, 국가브랜드를 형성하고 제고하는 데 기여한 인물, 문화, 산업 등을 평가하는 모델과 이를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모델이 공존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국가브랜드진흥원은 국가브랜드를 만드는 근원적인 요인을 찾고 모델을 개발하여, 전략까지 제시할 수 있도록 연구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국가브랜드진흥원은 국가브랜드 가치 평가 결과를 세계 60여개국 2,000여 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심리적 친근도, 국가브랜드 활동주체 평가 결과와 IPS 국가경쟁력지수, 각 국가의 제품 및 서비스 수출액 등을 반영하여 산출합니다. 

이러한 평가는 팬데믹 시대 이전의 모델과는 차별되는 국가브랜드 가치 제고 전략까지 제시할 수 있다는 데 의의가 있습니다. 특히 국가브랜드와 기업브랜드가 상호 제고에 노력하게 되는 국가브랜드야말로 이 시대에 필요한 국가브랜드입니다. 

 

[2020 국가브랜드 컨퍼런스 행사 개요]

 

▣ 행사명: 2020 국가브랜드 컨퍼런스

▣ 일정: 2020년 9월 16일(수) 17:00 ~ 18:30

▣ 장소: 서울 중구 동호로 241 장충아레나

▣ 주최: (사)국가브랜드진흥원, 매일경제


새교육정보신문 기사 제보는 media@newedu.co.kr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손경열 2020-09-20 11:23:16
국가 브랜드를 높이기 위하여 노력하신 모든 분들에게 칭찬을 보내 드립니다.
수고하셨어요.

James baek 2020-09-19 22:18:18
수상하신분들 모두 축하드립니다 !! 뜻깊은 순간이었네요~~

오유근 2020-09-19 21:32:52
수상하신 분들 모두 축하드립니다

송명희 2020-09-19 18:31:22
축하드립니다 ~

홍선주 2020-09-19 16:59:10
모두 축하드리고 자랑스럽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