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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브랜드진흥원, 9월 16일 국가브랜드 가치평가 발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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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브랜드진흥원, 9월 16일 국가브랜드 가치평가 발표한다.
  • 권진경 기자
  • 승인 2020.09.07 22:02
  • 댓글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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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계적이고 거시적인 국가브랜드 가치 제고 전략 개발 추구
한국의 국가브랜드 전략 활동 및 코리아 프리미엄 상승이 과제
9월 16일 국가브랜드 가치평가 발표를 위한 국가브랜드진흥원 내부 교육 모습
9월 16일 국가브랜드 가치평가 발표를 위한 국가브랜드진흥원 내부 교육 모습

다가오는 9월 16일 (사)국가브랜드진흥원(이사장 조동성)에서 ‘2020 국가브랜드 가치평가(Nation Brand Value)’ 결과를 발표합니다. 올해 국가브랜드 가치평가는 제21회 진행되는 세계지식포럼과 함께하는 글로벌 시상식입니다. 

국가브랜드는 국가 자체를 하나의 브랜드로 인식하여 각 국가가 가지는 다양한 가치를 반영한 종합적인 개념입니다. 특히 국가의 경제, 사회, 정치, 문화 등 다방면의 가치를 반영하기 때문에 국가경쟁력에 대한 정보도 확인할 수 있는 글로벌 랭킹 시스템입니다. 

국가브랜드진흥원에서는 국가 이미지, 제품의 마케팅, 국제 정치 측면에서 논의되는 등 국가 브랜드에 대한 총체적인 개념이 부재한 현 실정을 인식하고 국가 브랜드 평가모델을 연구 개발해왔습니다. 이를 통해 세계에서의 한국 브랜드 가치 역시 객관적으로 평가하고자 합니다. 

국가브랜드진흥원의 국가브랜드 가치평가의 산출 모델은 크게 2가지 요소를 고려합니다. 바로 국가브랜드 수익(Nation Brand Earnings)과 국가브랜드 파워(Nation Brand Power)입니다. 조금 더 자세히 들여다보면, 국가브랜드 수익은 제품 수출액과 서비스 수출액을 더한 값입니다. 국가브랜드 파워는 산업정책연구원 IPS의 국가경쟁력 지수에 심리적 친근도를 더한 값에 국가브랜드 전략을 곱하여 산출합니다. 

국가브랜드진흥원 국가브랜드 가치평가 모델
국가브랜드진흥원 국가브랜드 가치평가 모델

이러한 가치평가 모델은 물질적인 가치와 심리적인 가치, 계량적인 가치와 비계량적인 가치, 또 경제적인 가치와 비경제적인 가치를 모두 균형 있게 평가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습니다. 여기에 국가경쟁력을 평가하는 마이클 포터의 다이아몬드 모델 이론을 확장하여 국가브랜드 파워까지 적용함으로써 체계적이고 거시적인 국가브랜드 가치를 평가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물적 요소, 인적 요소까지 모두 평가 요소로 고려하고 있습니다. 그리하여 전 세계 30개국이 채 안 되는 소위 선진국만 평가가 가능한 기존의 랭킹과 달리 개발도상국도 국가브랜드로서 가치 평가가 가능합니다. 

이번 2020년 국가브랜드 가치평가는 9월 16일 오후 5시에 발표되며, 국가브랜드진흥원 홈페이지 http://www.nbp.or.kr/ 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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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명희 2020-09-13 14:30:36
국가적가치가올라가겠습니다

최재호 2020-09-12 04:30:14
경제적인 측면만이 아닌 객관적인 평가를 기대합니다.

어드반 2020-09-11 12:03:54
국가브랜드 가치평가 기대합니다

김규환 2020-09-11 05:59:57
국가브랜드 가치를 평가하여 객관적으로 대한민국을 본다면. 어떤분야를 더 키워 나갈지 알수 있게
되겠네요.

이근삼 2020-09-10 23:40:33
세계에서 바라보는 대한민국의 객관전 평가를 볼 수 있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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