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최종편집2020-09-23 18:06 (수) 기사제보 구독신청
3일부터 수능 원서접수…확진자·자가격리자 '대리신청' 허용
상태바
3일부터 수능 원서접수…확진자·자가격리자 '대리신청' 허용
  • 새교육정보
  • 승인 2020.09.01 1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학수학능력시험 응시원서 접수 절차 (교육부 제공) © 뉴스1

(서울=뉴스1) 권형진 기자 = 오는 12월3일 시행되는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응시원서 접수가 오는 3일부터 시작됩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와 자가격리자는 예외적으로 대리신청을 허용합니다.

교육부와 수능 출제기관인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2021학년도 수능 응시원서를 3일부터 전국 86개 시험지구 교육지원청과 일선 고등학교에서 접수한다고 1일 밝혔습니다.

접수 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이며, 토요일과 공휴일은 받지 않습니다. 접수 마감은 18일입니다. 응시원서를 제출하고 난 뒤에는 시험영역과 과목 등 접수 내역을 변경하거나 취소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응시원서는 수험생이 직접 제출하는 것이 원칙이다. 고교 졸업자 중 장애인, 수형자, 군 복무자, 입원환자, 해외거주자는 대리접수가 가능합니다. 올해는 특별히 코로나19로 인한 자가격리자와 확진자도 예외적으로 대리신청을 허용합니다.

재학생은 재학 중인 고교에서 일괄 제출합니다. 졸업자는 출신 고교나 현 주소지 관할 시험지구 교육지원청에 응시원서를 내면 됩니다. 검정고시 합격자와 기타 학력 인정자도 주소지 관할 시험지구 교육지원청에 원서를 제출하면 됩니다.

제주도 소재 고교를 졸업했거나 주민등록상 제주도에 주소지를 뒀지만 제주도 이외 지역에서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을 위해 17~18일 서울 성동광진교육지원청에 별도의 응시원서 접수처를 마련해 운영합니다.

 

 

© News1 김일환 디자이너

 

 

응시원서에는 최근 6개월 이내에 촬영한 천연색 여권용 사진(가로 3.5㎝, 세로 4.5㎝)을 붙여야 한다. 눈과 머리를 가리지 않은 정면 상반신 사진이어야 합니다. 교육지원청에 개별 제출하는 졸업생은 졸업증명서 1부와 주민등록초본 1부를 추가로 준비해야합니다.

시각장애나 청각장애, 뇌병변 등 운동장애가 있는 수험생은 복지카드 사본, 장애인등록증 사본, 종합병원장 발행 진단서, 학교장 확인서를 제출해야 시간시험 연장 등 편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응시수수료는 선택한 영역 수에 따라 다릅니다. 4개 영역 이하는 3만7000원, 5개 영역은 4만2000원, 6개 영역은 4만7000원입니다. 저소득층 가정의 교육비 부담 완화를 위해 국민기초생활수급자와 법정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정 수험생은 올해도 응시수수료가 면제됩니다.

천재지변이나 질병, 수시모집 최종합격자, 군 입대로 수능에 응시하지 않은 수험생에게는 응시수수료의 60%를 환불합니다. 환불 신청기간은 12월7~11일입니다. 응시원서를 제출한 곳에 환불 신청서를 내면 됩니다.

코로나19 확진자가 수능에 응시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질병'에 해당해 응시수수료 일부를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단순히 코로나19 감염 등을 걱정해 시험에 응시하지 않을 때는 응시수수료를 환불하지 않습니다.

교육부 관계자는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수험생도 격리 치료를 받고 있는 병원이나 생활치료시설에서 시험을 보게 할 방침이지만 상태가 위중해 시험을 보지 못할 경우에는 '질병'에 해당돼 응시수수료를 환불한다"고 말했습니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수험생은 응시원서 접수처를 방문할 때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하는 등 방역수칙을 준수해야 합니다. 발열 체크와 손소독을 한 후 입장하고, 대기할 때도 다른 수험생과 1m 이상 거리두기를 유지해야 합니다.

수능 성적표는 12월23일 수험생에게 배부합니다. 재학생은 재학 중인 학교에서, 졸업생과 검정고시 합격자 등은 원서 접수기관에서 받으면 됩니다. 재학생을 제외한 모든 수험생은 수능성적 온라인제공 사이트에서도 성적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News1 김일환 디자이너

새교육정보신문 기사 제보는 media@newedu.co.kr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