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최종편집2020-09-28 18:11 (월) 기사제보 구독신청
기존 세계대학 랭킹시스템 연구 중심 평가로 편향적… 대학랭킹에도 혁신 필요해
상태바
기존 세계대학 랭킹시스템 연구 중심 평가로 편향적… 대학랭킹에도 혁신 필요해
  • 김유진
  • 승인 2020.05.14 18:09
  • 댓글 6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구역량에 치중하지 않은 실증적 지표를 기준으로 하는 새로운 랭킹 도입 요구

전통적 세계대학 랭킹시스템이 안고 있는 한계가 지적되면서 이에 대한 대안으로 새로운 평가시스템 도입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THE, QS, ARWU 등의 기존의 세계대학 랭킹은 평가 방식의 효율성과 평가 지표의 다양성에 있어 한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대학의 본질을 왜곡하고 제한적 기준 하에서 대학을 줄세우는 문제로 연결됩니다.

먼저 전통적 대학 평가시스템은 공통적으로 연구와 관련된 항목을 지나치게 많이 반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대학 랭킹이 현재와 같이 연구 기관으로서의 대학의 기능만을 평가하는 것은 대학의 미래와 혁신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대학의 목적과 본질이 단지 연구에 국한된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연구 중심의 평가 시스템은 연구 외의 다른 방식으로 혁신을 이루고 사회에 기여하며 목적을 달성하는 다른 대학들을 평가에서 소외시킵니다. 그러므로 이와 같은 단순화된 평가 기준은 대학의 다른 기능을 외면하고 다양성을 해치는 결과를 낳을 수 있습니다.

평가 기준의 단순화가 단일 기준 하에서 대학들의 순위 경쟁을 유도한다는 것도 문제입니다. 대학의 역량을 온전하게 평가하지 못하는 현재의 기준 아래서 순위를 올리기 위한 노력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순위 상승을 위해 평가의 대상이 되는 연구 실적과 평판도 등 한정된 영역에만 집중하고 정작 대학의 특성에 맞는 고유한 교육 방법에 대한 고민은 도외시될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 평가 기준에 유리하도록 교수를 영입하거나 데이터를 조작하는 부작용도 나타납니다.

현재의 대학 평가 시스템은 단지 순위권에 오르는 것을 대학의 궁극적인 목표로 변질시키고 제시된 기준들로 대학의 목적성을 한정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평가 시스템 하에서는 평가 요소의 틀을 벗어나는 교육 혁신이 이루어지기 힘들고 광고와 같은 불필요한 경쟁에 자원이 낭비됩니다.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각 대학이 고유의 목적성과 취지에 부합하게 평가되어야 합니다.

기존의 대학 랭킹에 4차 산업혁명을 비롯한 시대 변화에 따른 대학의 교육 혁신을 평가하는 지표가 없는 것도 한계입니다. 미네르바스쿨 같은 혁신적 대학 모델들이 등장하며 주목을 받고 있고 앞으로도 대학 교육에서 혁신은 중요한 가치로 자리매김할 전망입니다. 하지만 현재의 대학 평가 시스템은 이러한 성취를 반영하지 못합니다. 창업, 기업가정신, 인성 등 혁신과 관련한 요소를 평가에 반영해 대학이 사회에 실질적으로 공헌하도록 장려해야 합니다. 차별화된 방식으로 대학이 각자의 방식으로 발전을 도모하도록 하는 새로운 대학 랭킹시스템이 요구되는 이유입니다.

이러한 요구를 반영하여 연구 성과 외의 다양한 지표를 마련해 대학의 실력을 다양한 각도에서 평가하는 새로운 대학평가시스템이 대안으로 구축될 예정입니다. 한자대학동맹이 컨퍼런스에서 발표한 WURI랭킹은 대학의 사회공헌과 창업, 윤리적 교육 등을 새롭게 평가영역으로 포함했습니다. 대학의 혁신정도를 평가하고 공유하며 대학 교육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6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연준모 2020-05-15 15:02:11
필요하다면 잘못되었다고 느낀다면 바꿔가는게 맞아요

강정숙 2020-05-15 14:58:49
평가 방법을 혁신적으로 바꾸면서 새로운 체계가 자리가 잡히겠쬬

임선희 2020-05-15 14:55:56
시대의 흐름에 따라 대학랭킹 기준도 새로운 평가방식으로 바뀌겠죠

이광명 2020-05-15 14:56:19
지식의 보고인 대학도 랭킹시스템을 혁신해서 더욱더 발전하도록 하는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정말이지 꼭 필요한게 아닐까하네요.

김정화 2020-05-15 14:52:01
이번을 계기로 대학의 혁신정도를 평가하고 공유하며 대학 교육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하며 응원합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