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최종편집2020-04-02 17:35 (목) 기사제보 구독신청
특허청 ‘발명교육백서’ 발간…발전과정·우수사례 등 담아
상태바
특허청 ‘발명교육백서’ 발간…발전과정·우수사례 등 담아
  • 새교육정보
  • 승인 2020.03.26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허청이 지난 30여 년간 추진한 초·중등 발명교육의 발전과정과 우수사례를 체계적으로 정리한 ‘발명교육백서(부제 : 발명교육 백년대계)‘를 최초로 발간한다.© 뉴스1

(대전ㆍ충남=뉴스1) 박찬수 기자 = 특허청이 지난 30여 년간 추진한 초·중등 발명교육의 발전과정과 우수사례를 체계적으로 정리한 ‘발명교육백서(부제: 발명교육 백년대계)‘를 최초로 발간합니다.

28일 특허청에 따르면 이번 백서 발간과 관련, 사료적 가치와 다양한 사례를 함께하기 위해 자료수집 단계부터 발명교육 관계자 인터뷰, 자문회의 및 간담회 등을 진행했습니다.

이를 통해 정제된 그간의 발명교육 정책, 장려사업, 법률 제정 등을 수록한 ‘발명교육사’와 발명교육을 통한 학생·학부모·교사의 성공사례를 엮은 ‘발명교육 우수사례집’을 만들었습니다.

‘발명교육사’는 총 4가지 내용으로 구성했습니다. 학생발명반 설치, 전국발명순회교육 등 초기 기반구축 과정을 기록한 ‘위대한 도전’, 발명교육사업, 발명대회 등 정책 확산 과정을 담은 ‘열정의 모색’, 정규교과 반영, 발명교육지원법 제정 등 자리매김 과정을 나타낸 ‘도약의 가속화’, 향후 추진방향과 전문가 제언 등의 발전방향을 그려낸 ‘상상의 미래’ 등입니다.

‘발명교육 우수사례집’에는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녹여낸 15가지의 성장사례를 담았습니다. Δ발명·특허 특성화고등학교와 차세대영재기업인 교육을 받으며 발명으로 장애우들의 삶을 돌아보고 따뜻한 발명을 실천하는 ㈜커머의 문서원 대표 Δ학생 발명교육에 앞장선 공로를 인정받아 대통령 표창을 두 번이나 받은 서울 보성고등학교의 정호근 선생 Δ어머니의 남다른 창의성 교육에 대한 시각으로 발명왕 남매를 만들고 발명교구재 CEO로 성장한 ㈜세모가네모의 문혜진 대표 가족의 이야기 등 발명을 통한 인생역전 사례를 다양한 관점에서 들여다보았습니다.

박원주 특허청장은 “혁신을 주도하는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에 있어 최적의 도구는 발명교육”라며 “30여년간의 끊임없는 도전과 열정의 발자취가 담긴 이 백서가 새로운 발명교육 백년을 열어가는 소중한 자료가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습니다.

백서는 전국 시·도 교육청, 발명교육센터, 발명·특허 특성화고등학교 등에 배포할 예정이며, 백서 전문은 특허청 홈페이지 또는 발명교육포털사이트 를 통해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새교육정보신문 각종 제보 및 보도자료는 media@newedu.co.kr 으로 보내주십시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