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최종편집2020-05-26 19:01 (화) 기사제보 구독신청
[추천신간] 북한 에너지, 미래를 위한 협력과 도전
상태바
[추천신간] 북한 에너지, 미래를 위한 협력과 도전
  • 새교육정보
  • 승인 2020.01.24 10:1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직 외교부 국장이 저술한 한반도 에너지 전략서
안보적 관점과 환경지속가능적 관점에서 북한 에너지 분석
북한 에너지, 미래를 위한 협력과 도전 표지
북한 에너지, 미래를 위한 협력과 도전 표지

에너지, 지리, 통일, 외교 분야 진로를 설계하는 학생들을 위한 한반도 에너지 전략서가 출간되었습니다. 

본 책의 저자인 권세중 국장은 현직 외교부 간부로 한국의 환경, 에너지 분야를 대표하는 국가적 인재입니다. 서울대 외교학과 졸업 후 미국 노스웨스턴대학에서 법학석사(LLM) 학위를 받고, 경남대에서 북한 에너지 문제의 양자 및 다자협력기제 연구로 정치학 박사학위를 받았습니다. 1994년 제28회 외무고시를 거쳐 외교부에 입부하여 기후변화환경외교국 심의관, 기후환경과학외교국장을 역임하였고 과학, 우주, 북극, 해양 등 프론티어 외교 영역을 확대하였습니다. 2012년에는 글로벌녹색성장연구소(GGGI)에 파견되어 국제기구 전환 임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였습니다. 현재 대한민국 정부의 북극협력대표로 북극이사회와 각종 북극 관련 포럼과 회의에 정부를 대표하여 참가하고 있습니다.

본 책은 북한 에너지 현황과 이를 바탕으로 한반도 에너지 전략을 제시합니다. 에너지는 기본적인 생활을 영위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될 필수 품목이면서 국가 기간산업으로 국가안보에도 불가결한 자원입니다. 만성적인 에너지난과 전력난을 겪고 있는 북한에 있어서 그 중요성을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따라서 에너지를 둘러싼 안보적, 경제적, 사회적 실타래를 풀지 않고는 변화의 흐름을 따라가기 어렵습니다.

본 책은 1990년대 초반 고난의 행군을 지나 김정일이 헌법 개정을 통해 국방위원장에 취임한 1998년을 거쳐 2011년 김정은 집권 이후에 이르기까지 20여 년에 걸쳐 북한의 에너지정책을 고찰하고 지속가능한 협력을 위한 도전과 방안을 제시합니다. 또한 북한 에너지 문제의 현황과 함께 북한의 자구노력과 정책이 대외여건과 부딪치면서 전개된 과정들을 통시적으로 정리해 보고, 양자 및 다자협력의 배경과 동인, 그리고 성과와 한계에 대한 평가를 내립니다. 대북한 에너지협력의 제약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북핵문제와 대북한 에너지 협력의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는 체제전환국의 에너지협력 관련 사례분석을 통해 대북한 에너지협력 관련 구체적인 상황적 맥락에도 관심을 기울였습니다.

에너지, 지리, 통일, 외교 분야를 준비하는 학생들 외에도, 비문학 언어 학습 및 논술 시험 준비를 학생들에게 유용한 배경 지식을 제공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양영모 2020-01-30 19:08:43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앞으로도 좋은 정보 많이 기사화해
주세요

주요기사